기업경영에 유용한 정보

[스크랩] 역률요금에 관련 된 자료 입니다

각계♡ 2012. 7. 8. 14:59
역률요금에 관련 된 자료 입니다.| 파워팩터 세이버 가정용 단상 소식과 정보
파워팩터 세이버 조회 174 | 09.04.21 10:52 http://cafe.daum.net/zlem2001/RLFP/74

역률이란 입력되는 전체의 ‘피상전력’에 대하여 실제 일을 하는 ‘유효전력’의 비율(유효전력/피상전력)을 나타냅니다.

역률이 높다는 것은 전기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같은 용량의 기기를 최대한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기공급자측에서 보면 같은 부하에 대하여 적은 전류를 보내도 되므로 전압강하가 적어지고 전원설비의 이용효과가 커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정역률의 유지는 전기사용자측과 전기공급자측에 모두 유리하며 국가경제적으로도 이롭기 때문에 적정 역률의 유지를 유도하기 위하여 각국은 역률에 따른 요금을 추가 또는 감액하고 있습니다

한전의 경우 역률이 90% 미달시에는 미달하는 1%에 대하여 기본요금의 1%씩을 가산하고 있으며, 역률이 90% 초과시에는 초과하는 1%에 대하여 기본요금의 1%씩 감액하고 있습니다.

전기사용 역률은 100%로 유지하는 것이 과학적이고 이상적이나 모든 전기사용자에게 100%를 요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으며, 또한 지나치게 높은 역률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자칫 진상역률이 실현되어 오히려 전압이 상승하고 설비열화, 고조파 발생 등으로 설비운영의 불안정 및 비효율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국은 100%가 아닌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해서 전기사용자로 하여금 최소한의 역률 유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기준역률은 전력회사가 설비운영 시 기본 전제가 되는 역률이기도 하며, 따라서 기준역률을 달리 설정한다면 설비운영 기준도 달리하여야 합니다.

* 각국의 기준역률
한국 : 90%, 영국 : 90%, 일본 : 전등 90%, 기타 : 85%
미국 : 85%, 대만 : 80%

※ 담당 : 산업자원부 전기소비자보호팀

역률 개선해서 전기요금을 절약하실려구요?!

 

말 그대로 역률만 개선한다먼 전기요금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역률 90% 라면 한전에서 전기를 100을 보냈다고 합시다.

 

소비자는 이경우엔  100중에 90을 쓰고 나머지 10은 돌려보내는 겁니다.

하지만 한전은 유효전력만을 청구하므로, 즉 보낸 100의 요금을 청구하므로,

받는 개인이나 보내는 국가나, 양측 모두 돌려보내지는 10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죠.

 

이런 역률을 100%로 개선한다면실제 우리 사용자는 100을 받아서 100모두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되돌려보내진 10의 요금만큼 절약하실 수 있겠죠?!

 

이렇게해서 역률을 개선하면 전기요금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이해 되셨습니까?

출처 : 난방비절감방법
글쓴이 : GB LEE 원글보기
메모 :